부드러운 폴리에스터 소재를 사용하는 트랙수트는 니들스(Needles) 브랜드의 시그니처 아이템이다. 소매와 바지의 사이드에는 바탕색과 대조를 이루는 컬러의 폭이 넓은 스트라이프 테입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통이 넓은 니들스 바지(H.D. track pant-poly smooth)의 일본 내 가격은 210,000원(¥23,100)
상품의 색상도 오렌지, 핑크, 퍼플, 그린 등 선명한 색을 적용하며 여기에 대비되는 컬러의 스트라이프 테잎으로 독특한 컬러컴비네이션을 만들면서 스포티하면서도 엘레건트한 이미지를 주게 된다. 또한 영화 빠삐용을 연상시키는 나비를 브랜드의 심볼로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 독특하고 대담한 컬러컴비네이션과 텍스처의 사용은 니들스의 매력이자 강점이다.
니들스는 유럽에서는 그다지 수면 위로 떠오른 브랜드가 아니지만 일본스트리트웨어 팬들은 이미 잘 알고 있는 브랜드다. 특히 지난 2019년 런던에 니들스의 모회사(Nepenthes)가 매장을 오픈하고 온라인매장을 론칭한 후 유럽에서도 인지도가 더욱 올라가고 있다.
>>>동경의 번화가 거리가 아닌 시부야의 주택가(카페거리)에 입지한 니들스의 모회사인 니펜시스 매장
니펜시스(Nepenthes)는 니들스의 모기업으로서 동경의 시부야에 본점을 운영하는 편집매장이며 동시에 패션기업이다. 1997년 창립 이후 니펜시스는 다양한 브랜드를 론칭해서 동경, NYC, 런던 등지의 직영매장에서 판매하는 것은 물론 다른 리테일러에게 홀세일 하는 등 독자적인 브랜드로 개발하고 있다. 니들스는 니펜시스가 론칭한 최초의 브랜드로 1998년 매장의 상품구성을 좀 더 강화하기 위해 시작됐다.
>>>니들스는 남성복으로 유명하지만 여성복을 포함한다.
니들스가 트랙수트 또는 색다른 실루엣의 트랙수트 바지로 유명하지만 실제로는 그 이상을 제공한다. 테일러링까지 갖춘 남성복 중심의 브랜드로 니들스는 특유의 섬세한 스트리트웨어를 제공한다. 특히 선명한 컬러, 다양한 패턴과 텍스처를 사용하는 레저웨어와 스포츠웨어를 믹스하는 스트리트스타일을 보여준다. 독특한 실루엣과 패턴, 컬러로 눈에 띄는 것은 물론 원단사용와 상품의 퀄리티가 뛰어난 것으로 유명하다. 니들스 상품은 현재 100% 일본에서 생산한다.
>>>니들스 외에 니펜시스가 운영하는 또 하나의 유명한 브랜드인 엔지니어드가먼츠
니펜시스는 니들스 외에도 다양한 브랜드를 소유하는데 특히 엔지니어드가먼츠(Engineered Garments)가 유명하다. 니들스는 동경에서 시작한 브랜드인데 비해서 엔지니어드가먼츠는 NYC 에서 론칭한 브랜드다. 이는 니펜시스가 일본회사임에도 불구하고 동경과 NYC, 보스턴을 오가며 사업을 운영하기 때문이다. 현재 니펜시스는 동경, NYC, 런던에서 온/오프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니들스와 엔지니어드가먼츠 외에도 다수의 브랜드(South2West8, Needles Sportswear, FWK by Engineered Garments, EG Workaday, SasquatchFabrix)를 운영한다.
>>>30년 이상 함께 일한 니펜시스의 창립자, 시미즈(좌)와 스즈키(우). 시미즈는 니들스를 스즈키는 엔지니어드가먼츠를 디자인한다.
니펜시스는 케이조 시미즈(Keizo Shimizu, 1958년생)와 다이키 스즈키(Daiki Suzuki, 1962년생)가 시작한 편집매장으로서 처음에는 미국에서 생산한 빈티지 분위기의 상품을 소싱해서 판매하는 비즈니스모델을 운영했다. 하지만 미국내 의류및 신발 생산 공장들이 문을 닫기 시작하면서 미국생산의 상품을 구하는데 어려움이 생겼고 여기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인하우스 브랜드를 론칭하게 됐다.
>>>니들스는 테일러링과 레저웨어를 믹스하는 상품구색을 운영한다.
니들스는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은 브랜드로 미국의 웨스턴스타일과 밀리터리스타일을 믹스해서 이를 일본 원단으로 제공하는데 분위기가 독특하고 상품이 견고한 것이 특징이다. 주요 사용 소재는 코튼, 트윌, 립스톱(ripstop), 데님, 폴리에스터 저지 등이다. 니들스의 미학은 모든 코드를 깨는 자유주의적인 패션을 지향한다. 이는 결과적으로 컬러풀하고 레트로한 분위기, 스포츠이미지, 카우보이 분위기 등 다양한 인플루언스를 믹스한 상품으로 제공된다.
>>>빔스의 신주쿠 플랙십 매장에서 제공되는 니들스의 섹션. 의류는 물론 잡화를 포함하고 있다.
일본의 빔스(Beams)와 유나이티드 애로우(United Arrows)같은 유명한 일본의 남성복에 비해 니들스는 일상적이지 않은 스타일과 컬러, 소재를 제공하면서 또 하나의 주요한 일본 브랜드로 주목받고 있다.